본문 바로가기

주류 리뷰

문재인 대통령님의 청와대 설 선물세트 문배주 후기

반응형

문재인 대통령님의 청와대 설 선물세트

청와대 설선물세트 문배주
청와대 설선물세트 문배주, 2022년 2월 기록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설이 되면 선물세트가 많이 들어오는데요. 특별한 선물이 들어왔습니다. 청와대 설 선물세트, 문재인 선물세트라고도 알려져 있죠. 문재인 대통령님의 마지막 임기 선물세트입니다. 

 

청와대 설선물세트
청와대 홈페이지 제공

대통령 내외는 매년 추석, 설에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게 선물세트를 보내고 있습니다. 각 지역의 특산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광양 매실액, 문경 오미자청, 부여 밤 그리고 김포 문배주로 총 4종류의 구성품이 들어있습니다. 

 

실 구성품들을 합친 원가는 10만 원 정도로 측정됩니다. 그런데 온라인 커뮤니티, 중고거래 앱에서 청와대 설 선물세트, 대통령 선물세트라는 키워드를 쳐보면 청와대 설 선물세트 가격은 23~30만 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임기 선물이라서 희소성이 있어서 일까요? 2~3배에 거래되는 모습입니다. 문배주 병만 따로 팔기도 하더라고요. 다른 건 모르겠고, 저에게 필요한 건 문배주입니다. 

 

문배주 정보

문배주
문배주

문배주는 원래 평양에서 전승되어 오던 술입니다. 한국전쟁 이후 이기춘씨에 의해 서울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서울의 대표 전통주로, 중요 무형문화재 제86-1호로 지정된 증류식 소주입니다. 

좁쌀과 수수가 원료로 사용되고 숙취가 없고 향이 좋으며 부드러운 맛을 자랑합니다. 술의 향기가 문배나무의 과실에서 풍기는 향기와 같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문배나무 열매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kyunglimsang&logNo=220075117441

문배나무 열매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흔히 먹는 배보다 작은 크기고 색도 푸르네요. 문배주를 만들 때 이 열매를 사용하지 않는데도 배향이 난다는 것입니다. 신기하죠???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도 만찬주

참고로 문배주는 2000년 남북정상회담에서 만찬주로 사용되었습니다.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도 만찬주로 사용되었고요. 남북한의 정상들의 만찬에 올라갈 만큼 맛과 향을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배주 외관

문배주 외관사람이먼저다
문배주 외관

병 구경을 해볼까요? 정면에는 청와대 마크와 대한민국 대통령 내외 문재인, 김정숙 여사님의 서명이 있습니다. 뒷면에는 문재인 대통령님이 자주 하시던 말씀, 사람이 먼저다 라는 문구가 적혀 있네요. 목소리가 들리는 것 같습니다. 샤람이 뭔줘다 훠훠훠.

 

소나무은행나무문배주 도수 25
옆면과 아랫면

옆면에는 소나무와 은행나무가 있습니다. 밑면입니다. 문배주의 도수는 25도입니다. 일반 소주보다 강한 도수입니다. 

 

문배주 시음

문배주 시음
맑고 투명한 문배주

문배주의 색은 맑고 투명합니다. 일반 소주의 색과 같습니다. 

​코를 대고 향을 맡아보면 배향이 확 느껴집니다. 갈아 만든 배가 떠오르는 향입니다. 
강한 향에 비해 첫맛은 소주랑 비슷한 맛이 납니다. 알코올 향이 강합니다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혀가 얼얼합니다.  
피니시가 독특합니다. 분명 배 열매가 들어가지 않았는데 삼킨 후 배향이 계속 느껴집니다. 
그리고 약간의 단맛이 남습니다. 소주보다 도수는 강하지만 훨씬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마무리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보내주신 청와대 설 선물세트 문배주를 먹어봤습니다. 문배주를 처음 먹어봤는데 향긋한 배향이 기억에 남네요. 문배주를 먹어볼 기회가 없었는데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반응형